게임콘텐츠과
계열/학과 정보
- 초운관
- 064) 740 - 8743
- 홈페이지 바로가기
홍보영상
학과소개
- 컴퓨터 그래픽과 프로그래밍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가공의 세계에서 사용자가 상호작용을 통해 재미있는 경험을 제공하는 게임을 기획, 개발, 운영하는 게임콘텐츠제작자 양성
- 문화콘텐츠 산업 활성화를 위하여 스마트 기기에 적합한 문화 콘텐츠 발굴과 앱을 기획, 제작, 관리하는 일을 수행하는 스마트문화앱콘텐츠 제작자 양성
- 다양한 기법과 매체를 이용하여 피사체를 생성하고 인위적으로 조작함으로써 움직이는 영상을 제작 활용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애니메이션콘텐츠 제작자 양성
-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각 업무에 소프트웨어의 기능에 관한 설계, 구현 및 테스트를 수행하며 제품의 성능을 향상시키고, 서비스를 개선하는 일을 수행하는 사무자동화 전산요원 양성
- 전송매체를 통하여 다수의 단말에 음성, 데이터, 영상 서비스를 제공하는 정보통신망을 구축하기 위한 설계, 유지보수를 하는 일을 수행하는 서버 구축원 양성
- 인간의 지능으로 할 수 있는 일들을 시스템으로 구현하여 서비스로 제공하기 위한 인공지능 서비스의 목표를 설정하고 고객 요구사항 분석을 통해 인공지능 서비스 모델, 시나리오를 기획하여 실행계획을 수립하는 일을 수행하는 인공지능 운영요원 양성
- 증강현실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콘텐츠 제작을 기획하고 작성된 콘텐츠 기획서를 바탕으로 UI/UX 설계, 서버 구축 및 콘텐츠를 개발하는 일을 수행하는 실감형 콘텐츠 제작자 양성
- 글과 그림을 통해 연출된 이미지 콘텐츠를 제작, 활용하는 일을 수행하는 웹툰 제작자 양성
교육목표
- 인성교육과 전문교육, 그리고 글로벌 교육을 통해 서비스 정신을 함양하고 창의적 전문성을 지닌 IT 인력 육성을 통해 지역 및 국가에 기여
- 게임 콘텐츠제작과 운영 명품학과
- 미래의 실감형 콘텐츠 활용 시대에 부합하는 컴퓨터 게임, 스마트폰의 앱 개발 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
- 국가와 지역에 이바지할 수 있는 현장실무능력이 뛰어난 IT 인재
학과특징
- 제주도 유일한 컴퓨터게임과
- 산업통상자원부가 공모한 산학융합지구조성사업에 선정
- 1학년은 본교에서, 2학년은 첨단과학기술단지의 산업단지캠퍼스에서 수업
- 국가직무능력표준(NCS)에 기반한 교육과정 운영
-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지정한 제주도 유일한 국가게임기술 자격증 응시 기관
- 양질의 수업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수업용 개인 PC 지급
- 국제게임박람회인 G-STAR 매년 참관
- 산업통상자원부가 지원한 지역특화육성사업인 모바일게임 및 애니메이션 개발 사업 참여
향후전망
- 온라인게임 서비스 전문기업인 넥슨네트웍스 본사 제주도 소재(넥슨네트웍스는넥슨이 개발 또는 퍼블리싱 하는 모든 게임의 고객 서비스, QA, PC방 서비스를 담당하고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게임 서비스 전문 기업입니다.)
- 게임개발 전문업체인 네오플 본사 제주도 소재(네오플은 'We make wonders'라는 모토 아래 캐주얼 게임 ‘캔디바’를 시작으로 던전앤파이터, 사이퍼즈 등 인기 게임을 연이어 개발한 게임 개발사다. 2007년 ‘대한민국게임대상’ 우수상 및 인기상, 2009년, 2010년 2년 연속 ‘중국온라인게임대상’ 황금깃털상을 수상하는 등 작품성 면에서 널리 인정받고 있다.)
- 국내 유명 포털사이트인 다음카카오 본사 제주도 소재
- 아시아 CGI 애니메이션 제주도 소재
- 재미있고 생생한 이야기를 설득력 있게 전달하는 스토리텔링의 중요성 두각
- 국내 굴지의 IT 업체들이 제주도로 많이 이전함으로써 IT 관련 분야와 게임, 애니메이션 관련 산업의 성장과 함께 많은 인력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됨
교수소개
성명 | 직위 | 전공 | 담당과목 | 연구실 | 전화번호 |
---|---|---|---|---|---|
김정효 | 교수(학과장/정보센터장) | 전산학 | 앱프로그래밍, 디지털영상제작 | 초운관 3층 | 064-740-8743 |
강민수 | 교수(도서관장) | 전자공학 | 웹서버구축, 웹실무프로젝트 | 초운관 1층 | 064-740-8741 |
이봉권 | 겸임교수 | 전자공학 | 게임3D캐릭터구상, 게임3D배경모델링 | 초운관 3층 | 064-740-8727 |
고석만 | 겸임교수 | 컴퓨터공학 | 게임학개론, 취창업성공전략 | 초운관 3층 | 064-740-8727 |
단계별교육내용
구분 | 1-1 | 1-2 | 2-1 | 2-2 | 직무 |
---|---|---|---|---|---|
교양 | 4차 산업혁명과 창의코딩 | 컴퓨터활용 | |||
대인관계능력 | 교양영어 | ||||
전공 | 데이터베이스활용 | 웹서버구축 | 프로젝트Lab | 응용엔지니어링 | |
PYTHON프로그래밍 | |||||
디지털디자인 | 애니메이션콘텐츠제작 | ||||
디지털영상제작 | |||||
게임학개론 | 게임콘텐츠제작 | ||||
게임2D제작 | 게임2D애니메이션제작 | ||||
게임3D제작 | 게임3D캐릭터모델링 | ||||
게임UI/UX프로그래밍 | 게임엔진응용프로그래밍 | ||||
게임서비스운용 | |||||
스토리텔링실습 | 문화콘텐츠기획 | 콘텐츠서비스운영 | 스마트문화앱콘텐츠제작 | ||
앱프로그래밍 | |||||
인공지능서비스 | 인공지능서비스기획 | ||||
만화디지털활용 | 만화콘텐츠제작 | ||||
웹프로젝트실무 | 네트워크구축 | ||||
캡스톤디자인 | 증강현실(AR)콘텐츠제작 | ||||
취창업성공전략 |
핵심교육과정로드맵
핵심역량 | 학위역량 | 1-1 | 1-2 | 2-1 | 2-2 |
---|---|---|---|---|---|
소통역량 | 의사소통능력 | 4차산업혁명과 창의코딩 데이터베이스활용 PYTHON프로그래밍 |
컴퓨터 활용 교양영어 취창업성공전략 |
웹서버구축 | 웹프로젝트실무 게임서비스운영 |
대인관계능력 | 대인관계능력 | 교양영어 | |||
감수성 | 인문적소양 | 게임학개론 스토리텔링실습 |
|||
유연한사고력 | 스토리텔링실습 | 문화콘텐츠기획 디지털디자인 게임UI/UX프로그래밍 |
콘텐츠서비스운영 게임3D제작 게임엔진응용프로그래밍 앱프로그래밍 |
게임3D캐릭터모텔링 게임서비스운영 |
|
전문성 | 전문지식활용력 | 4차산업혁명과창의코딩 데이터베이스활용 PYTHON프로그래밍 게임2D제작 |
컴퓨터활용 디지털영상제작 게임2D애니메이션제작 디지털디자인 게임UI/UX프로그래밍 |
게임3D제작 인공지능서비스 웹서버구축 게임엔진응용프로그래밍 앱프로그래밍 만화디지털활용 |
캡스톤디자인 게임3D캐릭터모델링 프로젝트Lab 웹실무프로젝트 |
협업능력 | 대인관계능력 게임2D제작 |
디지털영상제작 게임2D애니메이션제작 |
게임3D제작 만화디지털활용 |
캡스톤디자인 게임3D캐릭터모델링 프로젝트Lab |
|
창의융합 | 통합적사고력 | 게임학개론 스토리텡링슬습 게임2D제작 |
컴퓨터활용 취창업성공전략 문화콘텐츠기획 게임2D애니메이션제작 |
인공지능서비스 만화디지털활용 |
프로젝트Lab |
문제해결능력 | 4차산업혁명과창의코딩 대인관계능력 데이터베이스활용 PYTHON프로그래밍 |
취창업성공전략 게임UI/UX프로그래밍 |
콘테츠섭비스운영 인공지능서비스 웹서버구축 게임엔진응용프로그래밍 앱프로그래밍 |
캡스톤디자인 웹프로직트실무 게임서비스운영 |
|
글로벌역량 | 글로벌민감성 | 게임학개론 | 콘텐츠서비스운영 | ||
문화포용력 | 교양영어 문화콘텐츠기획 디지털영상제작 디지털디자인 |
취득 자격증
- 게임프로그래밍전문가, 게임기획전문가, 게임그래픽전문가, 사무자동화산업기사, 멀티미디어컨텐츠제작전문가, ITQ, 컴퓨터활용능력 등
취업분야 / 처
- 게임 제작, 게임 운영, 애니메이션 제작, 캐릭터 제작, 스마트폰앱 개발, 멀티미디어 제작업체, 공공기관 및 기업 전산실, 편입 등
취업현황
취업분야 | 졸업년도 | 성명 | 취업처 |
---|---|---|---|
전산사무 | 2025 | 고O욱 | 새마을회 제주지부 |
콘텐츠 제작 | 2024 | 나○우 | 위놉스 |
3D 그래픽 | 2024 | 현○준 | 상상표현 |
2D 그래픽 | 2023 | 강○현 | 그리메 |
편입 | 2023 | 윤○수 | 제주대학교 공과대학 |